검색엔진 최적화란?

1.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줄인 말입니다. 검색엔진은 사람들이 키워드로 검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빙, 바이두, 얀덱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최적화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 결과에 나온 웹페이지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1-1. 검색엔진 최적화는 가능한가?


우리는 검색엔진 자체를 최적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수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2. 검색엔진 최적화 종류


2-1-1.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웹 페이지의 일부를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더 많은 검색 엔진 트래픽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온 페이지 콘텐츠, 타이틀 태그, 내부 링크 등의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리시는 사항이 있습니다. 가끔 테크니컬 SEO와 차이를 못느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 전체를 최적화 하는 작업입니다. 온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일부분인 페이지를 최적화 하는 작업입니다.

2-1-2. 온페이지 SEO를 위해 필요한 것들


콘텐츠 : 웹페이지를 제작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한 글을 만들었습니다. 그 글이 페이지와 관련성이 있느냐 없느냐로 판별합니다.

사이트 콘텐츠외부 링크
키워드이미지
타이틀 태그사용자 참여
메타 디스크립션페이지 속도
헤더피처드 스니펫
주소스키마 마크업
내부 링크

2-2.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오프페이지 SEO는 순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웹사이트 밖에서 적용되는 SEO 전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전술은 종종 링크 구축, 게스트 포스트, SNS 마케팅 등을 포함합니다.

오프페이지 SEO의 목표는 검색 엔진(및 사용자)이 사이트를 더 신뢰할 수 있고 권위 있는 것으로 보도록 하는 것이다.

평판이 높은 웹사이트들은 검색 엔진들이 그것들이 더 많은 전문성, 권위성, 그리고 신뢰성(E-A-T)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좋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E-A-T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백링크, 리뷰 및 추천과 같은 페이지 밖 SEO 요소를 통한 것입니다.

2-1-2. 오프페이지 SEO를 위해 필요한 것들


백링크검색 엔진 제출
로컬 SEOQ&A 제출(Quora, Ask.com, Answers.com)
SNSPPT/PDF 제출(issuu.com, slideshare.net)
북마크(트위터, 핀터레스트, 스텀블어폰)이미지 제출(Pinterest, Today on Tumblr)
PR(Public Relations)포럼 포스팅(org, digitalpoint.com)
게스트 포스트자유 제출(
브랜드 멘션
인플루언서 마케팅

2-3.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테크니컬 SEO는 검색 엔진을 위해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는 크롤링, 인덱싱, 렌더링 및 웹사이트 구조를 포함합니다.
테크니컬 SEO가 없으면 웹사이트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2-1-2. 테크니컬 SEO를 위해 필요한 것들


Robot.txtRedirection (404, 301, 302)
Sitemap.xmlW3C Validation
Sitemap.htmlOpen Graph Tag
Website Speed (GPI)Mobile Friendly
JS & CSS OptimizationSite Structure – Consistent & Logical
SSL CertificateURL Structure
Canonical TagGoogle Search Console (to check crawling related issues)


3. 검색엔진 작동 원리


크롤러, 봇, 스파이더가 웹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웹사이트에 대해서 이해를 합니다. 요리에 관한 것이라면 요리 웹사이트로 이해를 합니다. 타이틀, 디스크립션, 콘텐츠를 이용해서 말이죠. 이 과정을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크롤링 데이터를 구글 데이터 베이스로 전송합니다. 구글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 과정을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랭킹은 수많은 웹사이트중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입니다. 요리라고 검색했을때 1위는 A웹사이트, 2위는 B웹사이트, 3위는 C웹사이트 이런식으로 말이죠. 랭킹 알고리즘으로 정해집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