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13개 무료 도구

1. 키워드 서퍼 (Keyword Surfer)

구글 검색시 키워드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SEO 측정항목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찾을때 좋은 도구입니다.

사이드바 기능을 사용하면 검색과 관련된 키워드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한번 클릭으로 월간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port as CSV를 클릭하면 월간 검색량과 키워드 목록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에 대한 측정항목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SEO 미니언 (SEO Minion)

구글 검색결과에서 상위 페이지 대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싶어하시지 않으셨나요? 이것은 그걸 가능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상위 페이지 제목 20개를 수집하여 제목 최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묻는 질문을 수집해서 주제 작성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GMASS

Gmail에서 무료로 콜드 홍보 캠페인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이메일을 추가합니다. 후속 이메일을 예약합니다. 장점은 전달 가능성이 좋습니다. 이메일 배달 가능성 알고리즘은 추가 도구 레이어를 사용할때 좋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Gmail 경량 추가 기능이므로 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디테일드 SEO (Detailed SEO)

인터넷에 있는 모든 홈페이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술 사양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단 한 번 클릭으로 제공합니다.

H 태그 구조, Alt 태그등 On-Page SEO 기반에 필요한 HTML 태그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Q&A 과정에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고객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웹사이트 정보를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구글 SEO 도구

5-1.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5-2. 구글 검색창 (Google Search)

5-3.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5-4.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5-5. 구글 트랜드 (Google Trand)

5-6.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alnner)

5-7. 구글 시트 (Google Sheet)

5-8. NLP API



6. 빙 웹마스터 도구 (Bing Webmaster Tool)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 히트맵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비교하면 동일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또 몇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SEO 세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새로운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스키마 마크업 (Schema Markup)

스키마는 인간이 이해하는 것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것으로 바꾸는 번역기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이 똑똑하다고 해도 사람만큼 콘텐츠를 읽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추측을 강요하는 대신에 네트워크 라이터에 관한 블로그를 구글에 알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스키마를 만들고자 하시면 스키마 생성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생성된 스키마를 스키마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무료 스키마 검사기를 사용하시면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로 사용자 정의 형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리뷰 웹사이트도 그런 형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서비스 웹사이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검색결과에서 눈에 띄는 리뷰 평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클릭하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8. 스크리밍 프로그 (Screaming Frog)

Screaming Frog는 전세계 SEO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URL이 500미만 사이트인 경우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무료 필수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작동시키기 쉽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사용 예시

  1. 내부 링크가 없는 페이지
  2. 느린 로딩 페이지
  3. 모든 페이지 색인 기능 상태
  4. On-Page 누락 데이터 (제목 태그, 메타 타이틀, 디스크립션)

두 번 클릭만으로 위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대규모로 하기에 좋은 도구입니다.



9. Ahrefs

대부분 사람들은 Ahrefs는 유료 도구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무료 도구 모음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구가 Ahrefs 웹마스터 도구입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스크리밍 프로그와 비슷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보다 잘 전달합니다.

유료 회원에게 제공하는 Ahrefs 사이트 탐색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사이트 검사 도구도 제공합니다. 단점은 소요권이 확인된 사이트만 가능합니다. 다른 사이트는 안됩니다.



10. Answer The Public

주제를 확장하고 시각화해줍니다. 콘텐츠 부제목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그 이상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 키워드 조사를 위한 아이디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데이터 사용량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경우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11. Ubersuggest

Ahrefs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도구입니다. 키워드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조사도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SEO 성과를 통계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준은 Ahrefs보다 떨어집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학습을 위해서 쓰는 용도라면 적합합니다.



12. Rankmath

워드프레스를 사용중인 분들에게 Rankmath는 좋은 플러그인 입니다. 제목, 태그, 설명같은 SEO 항목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Sufer SEO와 같이 상세하게 페이지를 최적화 시키지는 못합니다.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다양한 스키마 유형을 지원합니다.



13. Keyword Hero

Google 분석에서 제공하지 않는 키워드를 보고 싶으세요? 키워드 히어로를 사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오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